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투자/코스닥 팔만대장경

타이거일렉 주가 전망 및 기업분석 - PCB 관련주 AI 반도체 대장주. AI 반도체 테스터용 PCB의 구조적 성장이 임박했다.

by 기업분석투자가 2024. 6. 28.

목차

    안녕하세요 기업분석투자가 기분투입니다. 오늘 알아볼 기업은 타이거 일렉입니다. 타이거일렉은 pcb 전문 기업이자, 테스터기업 티에스이의 자회사로 유명합니다. 반도체에서 핵심분야를 맡고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타이거일렉이 어떤 가치를 갖고 있는지 한 번 알아봅시다.

    타이거 일렉 CI
    타이거 일렉 CI

    타이거일렉 기업개요

    타이거일렉의 최대주주는 코스닥 상장사 티에스이입니다. 티에스이의 최대주주는 권상준 회장으로, 권상준→티에스이→타이거일렉의 지배구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티에스이는 타이거일렉의 지분 276만 주를 보유해 43.71%의 지분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타이거일렉은 1991년에 신화산업이라는 사명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2011년에 티에스이에 회사를 매각하였고, 사명을 에스디에이테크놀러지에서 타이거일렉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타이거일렉은 국내 최초로 100 Layer 이상의 고사양 Probe Card PCB 양산화에 성공하였으며, 136 Layer 기술 개발도 완료하였습니다.

     

    주요 영위 사업은 인쇄회로기판 (PCB) 제조 사업입니다. 반도체 제조공정 중 후공정인 검사공정에서 사용되는 PCB를 주로 생산합니다. 이는 티에스이, 마이크로프랜드와 같은 Probe Card 및 Board 제조회사로부터 PCB 제작에 필요한 설계 데이터를 받아 고객이 요구하는 사양에 맞는 PCB를 제작하여 납품하는 구조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타이거일렉은 한국과 베트남에서 각각 400억원 규모의 공장을 운영 중이며, 한국 공장에서 주문받은 물량을 모두 생산할 예정입니다. 일부 부족한 물량은 베트남에서 생산합니다. 

     

    즉, 모기업 티에스이로부터 안정적인 물량을 수주하고 있는 사업구조입니다.

     

    타이거일렉 PCB 시장 분석

    PCB는 과거에는 그다지 고부가가치 사업은 아니었습니다. 인건비가 다소 많이들어가고, 후처리를 해주는 사업구조 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들어서 PCB사업에 큰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가장 큰 변화라면 전기차 겠죠. 과거엔 기계였던 자동차가 전자제품과같이 전동화되면서 PCB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뿐만아니라, 다양한 기술 발전으로 점점 고 성능의 PCB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 기술 발전: 5G,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의 새로운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채택이 고성능 PCB의 수요를 크게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고주파수, 높은 데이터 속도 및 복잡한 기능을 처리할 수 있는 PCB를 필요로 합니다.
    • 기기 소형화: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등 전자 기기의 소형화 추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더 작은 면적에 더 많은 부품을 통합할 수 있는 고밀도 PCB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 자동차 산업: 자동차에서 안전성, 연결성, 자동화 등을 위해 전자 부품의 통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전기차(EV) 기술 모두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고성능 PCB가 필요합니다.
    • 소비자 전자제품: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기기 및 스마트 홈 디바이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고성능 PCB에 대한 수요를 촉진합니다. 이러한 기기는 성능과 수명을 충족하기 위해 견고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고성능 PCB가 필요합니다.
    • 산업 및 항공우주 응용: 산업 자동화와 항공우주 기술의 확장이 고성능 PCB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이들 분야는 가혹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PCB를 필요로 합니다.

    즉, 이와같이 다양한 산업에서 고성능의  PCB 수요가 점점 늘고 있는 형국입니다.

    타이거일렉 경쟁력 분석. 

    • 고성능 PCB 제조: 타이거일렉은 고성능 PCB를 제조하는 데 뛰어난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반도체 제조 공정 중 후공정인 검사 공정에서 사용되는 PCB를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공급 계약: 타이거일렉은 미국의 폼팩터(FormFactor), 인텔(Intel), 유럽의 테크노프로브(Technoprobe) 등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들 회사는 세계적인 IT 기업으로, 타이거일렉의 제품이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AI 반도체 테스트 공정: AI의 급성장으로 고사양 PCB 수급이 타이트 해질 가능성이 커진 만큼, 폼팩터, 테크노프로브의 레퍼런스를 보유한 타이거일렉의 추이가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스터 장비를 생산하는 모기업 티에스이의 존재가 타이거일렉에게는 너무나 좋은 환경입니다. 사업적 시너지와 안정적 물량을 바탕으로, 점진적 성장을 하기에 유리한 구조입니다.

    타이거일렉 주요 제품

    타이거일렉은 초고다층 PCB 제조를 주요 사업 영역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이거일렉은 반도체 검사공정에 사용되는 PCB를 주로 생산하며, 주력 제품으로는 웨이퍼테스트에 사용되는 프로브 카드 (Probe Card) PCB, 패키지테스트에 사용되는 로드 보드 (Load Board) PCB, 소켓 (Socket) PCB, 번 인 보드 (Burn-In Board) PCB 등이 있습니다.

    타이거일렉의 주요 고객사로는 모회사인 티에스이(TSE)와 함께 레이시스, 에스디에이, KSMT 등 반도체 테스트용 기판 제조기업이 있으며, 이 회사들을 통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최종 납품하고 있습니다.

    • Probe Card PCB: 반도체 전공정 웨이퍼 검사 시 이용되는 부품으로, 웨이퍼에 각각의 칩을 접촉하여 정상 동작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끔 돕는 역할을 합니다.
    • Load Board PCB: Package 형태의 제품에 대한 전기적 특성 불량 여부를 검사하게끔 돕는 역할을 합니다.
    • Socket Board PCB: 반도체 제품의 공정 중 하나인 Test 공정에 사용되는 Board입니다. Load Board와 마찬가지로 제품의 전기적인 기능과 특성을 평가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 Burn-in Board PCB: 반도체의 고온에 대한 내구성 테스트용입니다.

    타이거 일렉의 매출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 Probe Card PCB: 51%
    • Load Board PCB: 21%
    • Socket Board PCB: 8%
    • 일반 Board: 20%

    이러한 매출 배분은 타이거일렉의 주력 제품인 Probe Card PCB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타이거일렉 재무 분석

    타이거일렉 재무제표
    타이거일렉 재무제표

     

    재무상태는 매우 양호합니다. 2019~21년 까지, 증설을 위한 투자를 진행했고, 올해부터 투자 성과가 반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기업으로부터 안정적인 매출이 나오기 때문에, 실적자체가 굉장히 안정적인 상황입니다. 차입도 적고, 매출도 꾸준히 성장 추세입니다. 2026년 컨센서스 매출 800억 영업이익 120억이 가능하다면, 멀티플 20~25배 부여시, 2400억~3000억 수준의 시가총액이 적정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타이거 일렉의 시총은 1700억 대로, 아직 상승여력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타이거일렉 차트 분석

     

    타이거일렉 월봉
    타이거일렉 월봉

     

    월봉 차트 상, 현재 신고가를 기록 후 조정을 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하방으로는 20,000원 까지 열려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차트상으로는 급하게 매수하기에는 걱정스러운 자리입니다. 왜냐? 2026년 추정 기준 멀티플 25배만큼을 이미 직전고점에서 한번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CB산업의 미래를 보고 매수하시려는 분들은 좀 더 신중히 파악후에 경쟁력 있는 가격대에서 매수하시는게 좋겠습니다.

     

    결론

     

    PCB는 과거에는 그다지 고부가가치 사업은 아니었습니다. 인건비가 다소 많이들어가고, 후처리를 해주는 사업구조 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들어서, 다양한 분야에서 반도체가 사용되고 덩달아 PCB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타이거일렉도 앞으로 지켜볼만한 기업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이상 타이거일렉 분석 마치겠습니다. 

     

    여러분의 기업분석투자가 기분투 여기서 인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은 투자 권유나 추천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판단과 결정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풍산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 방산과 2차전지 관련주. 미래 자원 핵심 대장주로 재 탄생하다.

    안녕하세요~ 기업분석투자가 기분투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풍산이라는 기업입니다. 많이들 아실텐데, 굉장히 전통적이고 무거운 기업입니다. 그러나, 최근 풍산의 사업 영역에 패러다임

    sangsungun.tistory.com

     

     

    그린플러스 주가전망 및 기업분석 - 국내 1위. 스마트팜 상장사. 미래 스마트팜 관련 대장주. 네

    안녕하세요 기업분석투자가 기분투입니다. 오늘은 다소 생소한 종목을 분석해보고자합니다. 바로 스마트팜 관련 기업 그린플러스입니다. 스마트팜이란 무엇이냐? 기존에 농업에서 벗어나, 건

    sangsungu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