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세요~ 기업분석투자가 기분투입니다. 요즘 시대를 관통하는 한가지 주제를 꼽자면 친환경을 안꼽을 수가 없습니다. 그 중에서도, 자동차는 전기, 선박은 가스연료로 연료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모빌리티. 항공기는 바이오중유 바이오 디젤을 주로 연료로 사용합니다. 그렇기에, 시장의 주목은 받지 못하지만, 바이오 디젤도 친환경 연료로서 반드시 미래 산업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오늘 제가 가져온 제이씨케미칼은 국내에서 바이오디젤 사업 2위 기업입니다. 오늘 제가 여러분들께 바이오디젤 산업과 왜 제이씨케미칼이 주요한 역할을 할 것인지 분석결과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제이씨케미칼 기업개요.
제이씨케미칼은 2006년 3월 24일에 설립되었으며, 2011년 8월 8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바이오디젤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본사는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로 영위 중인 사업은 바이오디젤과 바이오중유 제조입니다. 바이오 연료를 제조하여 정유사와 발전사 등에 공급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 회사는 국내 최초로 바이오디젤 연속식 생산 공정을 자체 설계하여 완공하였습니다. 더불어, 바이오디젤의 주 원료 중 하나인 팜유를 생산하는 팜 플랜테이션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 일찌감치 진출하여, 대규모 팜유농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이씨케미칼은 바이오에너지 원료를 해외에서 생산하고 국내에서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수직 계열화 체계를 완성하였습니다.
제이씨케미칼 바이오 디젤 산업 분석.
제이씨케미칼의 바이오 디젤 산업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항공산업에 특히나 중요합니다.
친환경 연료로 꼽히는 것이 자동차는 전기, 선박은 가스 연료가 있습니다.
1. 항공산업에 전기를 사용할 수 있을까?
전기를 비행기에 적용하자니 아직 배터리 용량이 감당되지 않으며, 배터리 자체의 무게도 심각하게 무겁습니다. 그나마 가능성 있는것은, 추후 연료전지가 발달 될 경우, 항공기에 전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나, 아직은 굉장히 머나먼 일입니다.
2. 항공산업에 가스연료를 사용할 수 있을까?
선박에서는 요즘, 암모니아, 수소 등을 대체 연료원으로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스연료는 연료 누설의 위험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또한, 고압 극저온의 설비를 사용해야하는 가스연료 특성상 굉장히 넓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에 이용하기는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3. 그렇다면 답은 바이오 연료 뿐이다.
그래서 항공산업의 경우, 연료전환에 있어서 매우 보수적일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유력한 친환경에너지로 바이오 연료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정책적으로도 신재생에너지 연료혼합의무비율 (RFS) 정책이 있습니다.
SAF(Sustainable Aviation Fuel, 지속가능항공유) 의무 혼합 정책
지속가능항공유(Sustainable Aviation Fuel, SAF)는 항공 산업의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개발된 연료입니다. 바로 바이오 디젤 또는 바이오 중유를 의미합니다.
SAF 의무 혼합 비율 정책
이 정책은 항공 연료 공급업체가 일정 비율 이상의 SAF를 기존 항공유에 혼합하여 공급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입니다.
-주요 국가의 SAF 정책 사례
1.유럽연합(EU)
- ReFuelEU Aviation: 2021년 발표된 ReFuelEU Aviation 규제는 SAF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이 규제는 2025년부터 SAF를 최소 2% 혼합해야 하며, 2050년까지 이 비율을 63%로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미국
- SAF Grand Challenge: 미 바이든 행정부는 SAF 생산을 2030년까지 연간 30억 갤런으로 증가시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 세금 혜택과 보조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한국:
- K-SAF: 우리나라도 지속 가능한 항공유 사용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을 준비 중입니다. 2030년까지 SAF 혼합 비율을 10%로 설정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SAF 혼합 비율 의무화의 도전과제
1. 높은 비용: SAF 생산 비용은 전통항공유에 비하면 매우 비쌉니다.
2. 공급망 인프라: SAF 생산 및 유통을 위한 인프라가 충분히 갖춰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바이오 연료를 생산하고는 있으나, 항공기 연료 전용 SAF 생산시설은 아직도 없습니다.
3. 양산: SAF의 대량 생산을 위해서는 기술적 혁신이 필요합니다. 현재로써는 농업기반의 생산이기때문에 매우 양산이 어렵습니다.
제이씨케미칼 경쟁력
이렇듯, 항공유에 대해서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때문에, 앞으로 바이오연료는 특히 항공업을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의무혼합비율이 증가하면 할 수록, 제이씨케미칼은 구조적 성장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1. 주요제품군
- 바이오디젤 (BD100): 바이오 디젤은 흔히 혼합비 30% 70% 100% 다양한 비율로 만들어집니다. 그 중에서도, 제이씨케미칼은 100% 수준의 디젤도 만들어낼 수 있는 상황입니다.
- 바이오중유: 바이오디젤과 함께 주요 제품군 중 하나입니다.
2. 제이씨케미칼의 경쟁력
- 원가경쟁력: 제이씨케미칼은 수직 계열화를 통해 원가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직접 팜유를 생산하는 팜 플랜테이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은, 공급단에서 굉장히 큰 경쟁력입니다.
- 시장 점유율: 현재 바이오디젤 점유율은 제이씨케미칼이 국내 10~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이씨케미칼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직계열화에 성공한 바이오디젤 기업으로, 마진률 및 경쟁력에서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 정부인센티브: 의무혼합비율이 늘어날 수록 제이씨케미칼은 구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제이씨케미칼 주요 경쟁사
- DS단석: DS단석은 바이오에너지 외에도 금속/정밀소재 사업과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 KG ETS: KG ETS는 제이씨케미칼과 같은 바이오 중유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이씨케미칼의 주요 고객사로는 국내 정유사와 미국, 유럽, 동남아 등 해외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덴마크 AP몰러-머스크사의 신조선박에 바이오디젤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제이씨케미칼의 바이오디젤을 사용하여 그린메탄올 이중연료 추진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이씨케미칼 재무 분석
재무는 굉장히 의외입니다. 이러한 기업이 있던가요? 굉장히 안정적인 매출구조를 가졌음에도 끊임없이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매년 계획적인 투자를 하고 있고 매년 현금흐름과 실적은 개선되고 있습니다. 특히, ROE를 보면 연평균 15%이상이 나옵니다. 굉장히 고무적인 수치입니다. 이 기업이 얼마나 성장에 대한 욕심이 크고, 경영을 잘하고 있는지가 엿보입니다. 흠잡을 것이 없습니다.
단 한가지 아쉬운 점을 꼽자면, 최근 차입을 크게 발생시켜 신규 투자를 진행중인것으로 보입니다. 그 때문에 1분기 실적이 안좋게 나왔는데, IR을 제대로 안하는 기업이라 무슨내용인지 알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해당 투자성과가 제대로 난다면 실적 점프업이 되겠지만 현재로선 구체적인 내용을 알 수가 없네요.
제이씨케미칼의 매출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바이오연료: 바이오연료는 제이씨케미칼의 매출의 약 84.6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팜 플랜테이션 (Palm Plantation): 팜 플랜테이션은 제이씨케미칼의 매출의 약 15.3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결국, 제이씨케미칼의 바이오 연료 실적은 앞으로 점점 더 성장할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이씨케미칼 차트 분석
차트는 아이러니합니다. 매출 5천억 영업이익 500억을 달성한 회사 시총이 불과 1500억도 안됩니다. 하지만, 다른 관점을 제시해보자면, 제이씨 케미칼은 매년 빠지지않고 배당을 합니다. 실적이 워낙에 잘나오기 때문에, 올해같은 경우는 160원 ~200원까지도 배당이 가능하지 싶습니다. 그러면 배당수익률로보더라도 장기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또, 현재 소극적인 IR을 제대로한다면 분명 주가 재평가의 기회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워낙에 내용자체는 좋은 기업이기때문에 기업 차원에서 적극적인 대응을 해줬으면 합니다. 피어그룹인 DS단석의 경우 실적은 2배정도이나, 시총은 6000억 수준으로 4배더 높습니다.
만약 제이씨케미칼이 2026년기준 매출 7000억 영업이익 700억이 가능하다면, 멀티플 8~15배 부여시, 시총 5600억~1조도 가능합니다. 물론 기업차원에서 적극적인 IR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결론
결론입니다. 너무나도 좋은기업. 너무나도 좋은 구조적 성장세, 너무나도 좋은 내실. 그러나 좋지 못한 IR. 만약 실적성장세가 이어지고 IR이 뒷받침된다면 분명 장기적으로 투자시 긍정적으로 볼 요소가 많은 기업으로 생각됩니다.
여러 방면으로 지켜보고, 신중히 접근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오늘도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여러분들의 기업분석투자가 기분투 이었습니다~~
*이 글은 투자권유나 추천이 아닙니다. 모든투자에대한 판단과 결정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기업 분석 투자 > 코스닥 팔만대장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아이티 주가 전망 및 기업분석 - AI반도체 관련주. 레이저 아날링 장비 개발로 새 성장시대가 열린다. (20) | 2024.06.25 |
---|---|
한양디지텍 주가 전망 및 기업 전망 - AI 데이터 센터 반도체 관련 대장주. 2024년 SSD의 턴어라운드가 시작되었다. (24) | 2024.06.23 |
백산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 전기차 경량화 관련 대장주. 글로벌 1위 본업에, 전기차라는 날개를 달다! (25) | 2024.06.09 |
동국산업 주가 전망 및 기업분석 - 풍력 대장주로 다시 태어날 2025년. 본업과 시너지로 미래가 기대된다. (24) | 2024.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