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세요 기업분석투자 기분투입니다!
즐거운 주말입니다. 다들 주말만큼은 고민을 잊고 편하게 보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데이터센터란 무엇인가?
오늘 알아볼 기업은 케이아이엔엑스입니다. KINX이 기업은 무엇을 하는 곳이냐? 매출의 80%이상이 데이터센터로부터 나오는 데이터센터 운영기업입니다. 현재 강남 도곡동에 IDC센터를 운영 중입니다.
데이터센터가 무엇을 하는 곳이냐고요? 데이터센터란 컴퓨터 시스템과 통신장비, 저장장치인 스토리지 등이 설치된 시설곳 입니다. 쉽게 말하면 서버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다들 기억하시나요? SK 데이터센터 화재로, 해당 데이터센터에 입주 중이던 카카오톡의 서버가 먹통이 되었습니다. 그 당시 다음 카카오에 속했던 티스토리 역시 먹통이 되어서 다들 악몽같은 일로 기억하실겁니다. 그만큼 데이터 센터라는 사업은 현대사회에서 물 전기 도로같은 SOC만큼이나 중요하고 필수적인 시설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케이아이엔엑스의 데이터 센터는?
케이아이엔엑스는 무려 8곳에 데이터 센터를 보유 중입니다. 데이터 센터는 사실 무조건 돈이 되는 사업이라 할 수 있지만 사업 시작이 쉽지가 않습니다.
1. 땅
일단 땅이 있어야겠죠. 그것도 괜찮은 곳에 있어야 합니다. 왜냐 인터넷 속도 및 연결을 고려하면 수도권에 있는것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비싼 수도권 땅값을 고려하면 대규모의 데이터 센터 부지구매부터가 문제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수도권에 데이터 센터를 보유 중인 기업이라면, 보유 자산가치도 시간이가면 갈수록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는 장점이기도 합니다.
2. 전기
데이터센터는 막대한 양의 전기를 사용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조성이전에 정부당국의 허가 외에도 전기를 끌어오는 문제에 직면하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센터를 짓고싶어도 전력 허가문제로 진입을 못하고 있는곳도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케이아이엔엑스는 이미 올해 5월 중으로 과천에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완공 및 운영하게 된다는점에서 큰 이점을 얻은 것입니다. 또한 요즘처럼, AI, 빅데이터등의 발달로 데이터 사용량이 급증한 때에 완공이 되었다는 점에서 빠른 속도로 데이터 센터 물량을 판매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터 센터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다른기업의 서버를 대신 운용해준다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편한데, 결국엔 다른기업들의 서버를 우리 데이터센터에 유치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요즘같이 공급은 한정적인데 급격히 수요가 늘어나는 시기일 수록, 높은가격에 빠른시일내에 모든 서버를 유치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실제로 케이아이엔엑스도 과천 IDC 센터 물량을 27년까지 100% 유치할 것으로 예상했었으나, 물밀듣 쏟아나오는 수요에, 24년 내에 100% 유치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24년, 25년 예상 실적
22년 매출비중은 데이터센터 61%, IX 9%, Cloud/CDN 10%, SPLA 20%입니다. SPLA를 제외하고 모든 파트가 고성장이 유력한 분야이며, 매우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입니다. 특히 아주 간단한 사업구조가 마음에 듭니다. 워랜버핏이 말했던, 간단하고 단순하고 변수가적은 사업입니다. 데이터센터에 천재지변이 발생하지 않는 한, 사업에 큰 문제가 없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작년기준 매출 1200억 영업이익 210억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이중 데이터센터 비중이 720억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죠. 중요한것은 올해 5월 오픈하는 데이터센터 물량입니다. 이미 100% 판매는 완료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과천물량이 기존 보유중이던 물량의 1.4배정도 된다고 하니, 24년 매출이 40%, 25년에 140% 성장한다고 예측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24년 매출 1000억, 25년 2000억이 예상됩니다. 순수 IDC사업만 그렇습니다. 그럼 고성장 기조를 유지중인 클라우드 및 IX사업까지 더해진다면 24년 매출 1600억 25년 2600억 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예상일 뿐이지만 어마어마한 성장입니다. 과천 시설투자에 따른 감가상각때문에 영업이익률에 약간 손상이 가더라도 24년 300억 25년 4~500억은 충분히 찍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현재 시가총액이 5000억 임을 고려하면, 멀티플 20배 고려시, 25년 기준 1조원까지는 부담이 없는 수준이라고 판단합니다.
재무분석
사업보고서를 들여다보니, 워낙에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다보니 사채발행도 전혀 없고, 주가상승을 저해할만한 요인이 전혀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말이 필요 없는 재무입니다. 아름다운 영업이익률 ROE 입니다. 부채비율도 낮고 엄청난 유보율에 풍부한 현금, 꾸준하고 적절한 투자까지.. 완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향후, 과천에 버금가는 시설투자 또는 배당, 무상증자 등이 기대되는 재무제표입니다.
주가분석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기업 답게, 차트도 매우 안정적인 우상향압니다. 코로나때도 떨어진게 없네요. 현재는 신고가를 재차 갱신한 상황입니다. 안정적인 투자 성향을 가지신 분이라면, 25년도까지 성장이 담보되어있으므로 안정적으로 모아가기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됩니다.
결론
개인적으로 현재 주식시장이 금리인하를 앞두고 있기때문에 바람앞의 촛불같은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제 폭락이 오더라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만약, 주가 하락기가 찾아와 비정상적인 하락으로 막 주가가 5만원 언더로 떨어진다면, 정말 감사하게 저가매수가 가능한 종목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 기업분석투자가 기분투 이었습니다. 모두 성공투자 하시고 부를 이루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 글은 투자 권유나 추천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대한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기업 분석 투자 > 코스닥 팔만대장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시콘 주가 및 기업 분석 - ddr5, cxl 관련주 대장주(테스터의 지속적 성장) (25) | 2024.04.01 |
---|---|
GST 주가 기업 분석 - AI, 데이터센터 대장주 (액침냉각 관련주) (21) | 2024.03.21 |
레인보우 로보틱스 기업 주가 분석 -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향기가 난다 (feat. 삼성로보틱스 사명변경) (22) | 2024.02.13 |
엠플러스 주가 기업 분석 - 실적으로 보여줬다! 2차전지 최대 저평가 기업. (34) | 2024.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