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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투자/코스피 팔만대장경

동방 기업 주가 분석 - 홍해 수에즈 운하 물류 관련주 (feat. 쿠팡)

by 기업분석투자가 2024. 1. 17.

목차

    안녕하세요 기업분석투자 기분투 입니다! 

     

    요즘 제가 제시하는 의견이 모조리 맞아 떨어지고 있죠? 저 스스로도 놀라울 지경입니다. 오늘도 여러분들께 고품격 투자 인사이트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상 종목은 3자 물류기업 동방입니다.

     

    수에즈 운하 마비, 물류대란 발발

     

    예맨 후티반군의 수에즈 운하 도발이 끝날 기미가 안보입니다. 이번 주 월요일, 미군과 영국군 합동 공습으로, 후티 반군을 타격했습니다. 하지만, 보란듯이 화요일에는 후티반군이 미사일로 미군 함정을 침몰 시켜버립니다. 이게 벌써 3주째 입니다. 지난 3주간 해운운임 특히나, 컨테이너 운임은 유럽 아시아 노선기준 3배가 상승해버렸습니다. 어게 왜 놀라운 일인지 뒤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SCFI 운임 지수

     

    수에즈 운하는 전세계 물류 12%가 통과하는 핵심 요충지 중의 요충지 입니다.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통로로써, 만약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지 못한다면 아시아에서 유럽을 가기 위해서는 아프리카 희망봉을 지나 가야합니다. 이로 인해 걸리는 추가 운송시간은 무려 2주가량.. 운임이 괜히 오르는 것이 아니겠죠?

     

    기억하시는 분도 있으실 겁니다. 코로나시국 당시, 대만의 EVERGREEN 선사 컨테이너 선이 운하를 막았고, 그로 인해 해상운임이 급등했었습니다. 그 때 막혔던 운하도 바로 수에즈 운하입니다. 즉, 현 시점에서 물류 관련주를 주목할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운임이 오르지 않았다면, 단기이슈 였을것입니다. 하지만 이젠 다릅니다. 운임이 3배나 올라버렸고, 현재 수준의 운임에서 HMM은 연간 영업이익 10조를 기록했습니다. 즉, 사태가 장기화 될 수록, HMM이 하이닉스보다 많이 벌던 물류 전성 시절이 다시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동방 기업 개요

     

    • - 동사는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초중량물 운송ㆍ설치와 3자물류,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함.
    • - 최근 주요 항만과 배후부지 및 내륙 거점에 지속적으로 인프라 시설을 확보하고 있음.
    • - 최신 하역 설비와 특수장비ㆍ선박 도입, 초중량물 선박의 지속적 선단확대로 해상운송사업 경쟁력을 강화함.

    동방은 한 마디로 물류기업입니다. 그 외에 다른 사업이라곤, 최근에 강화한 내륙운송 및 운송창고 사업. 그마저도 물류의 일종이죠. 물류에 진심인 기업입니다. 매출구조 살펴보겠습니다.

     

    동방 매출비중

     

    전체 매출의 22.7%가 해상물류에서 발생합니다. 또한 29.7%는 항만 하역으로 발생합니다. 즉, 동방이 하고 있는 사업구조는 현재 물류대란의 수혜를 직통으로 받을 수 밖에 없다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왜 동방일까요? 이제부터 상세 분석 들어가겠습니다.

     

    사실 비슷한 사업구조를 가지는 기업은 많습니다. KCTC와 태웅로직스라는 유사기업이 있습니다. 하지만, 태웅로직스는 수익구조가 석유화학제품 또는 가스제품 위주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현 상황에서의 수혜는 덜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왜냐? 가스운반의 경우 대부분 장기 계약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남는것은 KCTC와 동방인데, 동방을 꼽은 이유는 주가 오버행 이슈가 없기 때문입니다. 쉽게말하면 주가가 상승하더라도 다른 기업들에 비해 주가 하방압력이 덜 하다는 것입니다. 채권 발행현황을 보면서 추가 설명드리겠습니다.

     

    동방 채권 발행 현황

     

     

    동방 채권발행현황

     

    동방의 채권 발행 현황입니다. 세상에.. 아주 깨끗합니다. 동방이 최근에 내륙물류사업을 강화하고, 운송창고사업에 투자를 크게 한것으로 확인되는데, 아주 건전한 자금조달로 해결한 것으로 보입니다. 즉, 주가가 상승하더라도 출회될 물량이 별로 없습니다. 

     

    다음은 오너 리스크 여부입니다. KCTC 의 경우 아직 상속이 마무리 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주가가 제대로 평가받기 힘든 상황입니다. 반면 동방은 진즉에 상속이 마무리 되고 비교적 상승에 대한 압박이 덜 합니다. 솔직한 마음으로 말씀드리자면, 지난 수년간 해운 슈퍼사이클이 이미 종료가 되었고, 지금의 운임상승이 향후 몇년이고 지속될 것이라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전쟁이 장기화 되는 모습이지만, 언제까지고 수에즈 운하가 봉쇄되어있을 수 없을 것입니다. 만약 수에즈 운하봉쇄가 끝난다면 운임은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 것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단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진행한다고 봤을때, 주가 오버행 이슈가 있는것은 상당한 부담이 됩니다.

     

    즉, 단기 투자처로 동방이 가장 적합해 보인다는 것입니다. 

     

     

    동방 재무 분석

    제가 제일 좋아하는 시간입니다. 재무분석입니다.

     

    동방 연결재무

     

    동방은 쿠팡의 물류 협력사로 유명한데, 쿠팡 풀필먼트 서비스를 위해 대규모 시설투자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그게 바로 투자현금 흐름 및 CAPEX에서 드러납니다. 대규모 투자 여파로 상대적으로 과거 재무재표 상각 등으로 재무가 별로 좋아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투자사업이 안착하면서, 2022년부터 매출이 25% 점프 했고, 2023년에도 그 기조가 유지되는 모습입니다.

     

    또한 현금흐름 및 수익성이 매우 개선된 것이 확인됩니다. 현재 기조가 유지될 경우 올해는 역대 최고 실적을 갱신할 것이 유력해 보입니다.

     

    이익 300억 기준에, 물류기업 멀티플 7~10배를 적용하였을 경우, 예상 시가총액은 2100~3000억 수준입니다. 현재 시총이 1200억 수준에 불과하다는 것을 고려하면, 현재 주가대비 상승 여력은 충분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동방 주가 차트 분석

     

    마지막으로 차트 분석 후 마무리 해 보겠습니다.

     

    동방 일봉 차트

     

    일봉상 직전고점은 3065원 입니다. 3000원이라는 가격대는 아주 중요한 매물대로써, 매물이 많이 쌓여있으므로 현 위치 바로 매수하기보다는 조정이후 직전고점 을 돌파하는 부근에서 매수하면 추가 상승을 충분히 기대해볼만 하다고 생각됩니다. 

     

    결론

     

    동방이라는 기업은 아주 매력적인 기업입니다. 전통적 물류기업임에도 신사업진출을 통한 외형성장을 거뒀고, 현재 질적성장에 진입한 국면입니다. 예측 적정주가를 고려하여, 중기적으로 7~8000원까지는 상승 공간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과도한 상승은 주의 해야할 것으로 보이는데, 특히 수에즈 운하 발 물류대란이 어떻게 진행되어 가는지를 주의 깊게 살펴야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 동방 분석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은 투자 권유나 추천이 아닙니다. 작성자의 개인적인 의견 개진일 뿐입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판단과 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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