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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투자/공모주 투자

노브랜드 공모주 청약 투자(IPO) - 의류 30년 역사의 의류 ODM. 넉넉한 실적으로 승부한다.

by 기업분석투자가 2024. 5. 1.

목차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기업분석투자가 기분투입니다. 오늘은 신기한 이름의 공모주가 있어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이 바로 노브랜드입니다. 처음에 들었을때는 우리가 아는 이마트 노브랜드인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왠걸, 이름만 같은 완전 다른 기업이었네요. 한번 분석 들어가보겠습니다.

     

     

    노브랜드 CI
    노브랜드 CI

     

     

    노브랜드 기업개요 

     

    노브랜드는 1994년에 설립된 의류제조 및 수출을 주 업종으로 하는 의류벤더 회사입니다. 매출액이 무려 5,550억원 (2022년 기준), 사원수 360명 규모의 중견기업으로, 서울 본사를 비롯하여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에서 지사와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위사업:

    노브랜드의 주요 사업은 의류 ODM 제조 및 전량 수출입니다. 패션의 중심지 뉴욕에 디자인 센터를 두고 트렌드의 변화를 선도하고, 고객의 요구에 부합되는 디자인을 개발하여 매출증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노브랜드 의류 ODM 산업 분석

     

    1. 혁신과 창의성:

    의류산업은 혁신적인 디자인, 패스트 패션 트렌드,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 등을 통해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의 패션 의식을 향상시키고, 고급 브랜드와 한정판 제품에 대한 가용성을 높입니다. ODM이란 단순 제조인 OEM과는 달리, 개발 생산을 위탁하여 하기때문에 , 자체적인 디자인 능력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미래 의류 기술:

    첨단 재료와 스마트 텍스타일, 3D 프린팅, 인공 지능과 빅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은 의류산업의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제 의류산업도 테크가 추가되었다고 보여지는 부분입니다.

     

    3. 지속가능성:

    의류산업은 지속가능한 패션을 추구하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패션이란 쉽게말하면 친환경적인 공정을 의미합니다.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 재활용, 그리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4. 명품 시장의 성장:

    의류산업은 전 세계 인구의 지출 증가와 다양한 고급 패션 제품 착용에 대한 선호도 변화로 인해 고급 의류 제품 수익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노브랜드와 같은 의류 회사는 이러한 트렌드와 기술을 활용하여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노브랜드가 속한 의류산업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노브랜드의 기업 경쟁력

     

    노브랜드는 의류 ODM (Original Design Manufacturing) 분야를 선도해 온 기업으로, 랄프 로렌, 캘빈 클라인 등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들과 협업을 통해 이름을 알린 회사입니다.

     

    1. 가격 경쟁력: 브랜드 가치에 의해 매겨지는 부가적인 거품 가격을 없애고, 저렴한 가격에 일정 품질 수준 이상의 상품을 대량으로 공급하는 것이 주요 경쟁력입니다. 해외공장을 일찌감치 구축한 것이 호실적에 도움이 되는것으로 보입니다.

     

    2. 품질 관리: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과 뛰어난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프리미엄 의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3. 매출구조 다각화: 신규 고객사를 확보하거나 주력 고객사의 발주량 증가로 실적이 반등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기존 고객이 랄프로렌, 캘빈클라인 등 유명 브랜드이기 때문에, 추가 다각화가 유의했다고 보여집니다.

     

    4. IPO를 통한 자금 확보: 노브랜드는 IPO를 통해 확보한 자금을 연구개발 (R&D)과 스마트팩토리 설비 투자에 쓸 계획이라고 합니다. 단순 전통적 ODM을 넘어, 신세대 생산공정을 확보하고자 하는 노력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노브랜드 청약정보

    모두가 궁금해할 정보입니다. 바로 청약 일정

    상장주관사 삼성증권
    청약일정 2024년 5월 13일 ~ 5월 14일
    환불일 2024년 5월 17일
    공모가격 8,700원 ~ 11,500원
    공모주식 수 1,200,000주
    총 모집 금액 104억원 ~ 138억원

     

    공모가 희망밴드가 8,700원~11,500원이며, 적용주식수 (995만111주)를 곱한 예상 시가총액은 865억~1,144억원입니다. 말도안되게 싼 가격이긴 하네요.. 회사 측이 예상하는 상장 후 시가총액은 1,500억원 수준입니다.

     

    노브랜드는 지난해 연결 기준으로 매출액 5528억9700만원, 영업이익 477억2800만원을 달성했습니다. 멀티플이 2~3배 수준밖에 안됩니다. 하지만 차입금 관련 이자부담이 심화되면서 실적 역성장과 고금리로 인한 이자 부담이 올라간 것으로 보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전체적 실적대비 너무나도 싼 가격에 IPO를 진행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향휴 노브랜드의 목표는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향후 연구개발 (R&D) 및 스마트팩토리 설비 투자를 더욱 강화해 '디자인 플랫폼 하우스’로서의 역량을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노브랜드 피어그룹(경쟁사)

     

    의류 위탁생산 기업의 주요 경쟁사로는 영원무역, 한세실업, 태평양물산, 국동 등이 있습니다. 이들 기업은 각각 다른 사업 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원무역은 고기능성 아웃도어, 태평양물산은 우븐류, 한세실업은 니트류, 화승엔터프라이즈는 아디다스 신발을 납품합니다.

    의류분야 경쟁사인 영원무역에 대해 보자면, 영원무역의 주요 고객사로는 TARGET, OLD NAVY, GAP, KOHL’S, WAL-MART, PINK, H&M 등이 있습니다.기존 브랜드 영역이 겹치지는 않는것으로 보여집니다.

     

    결론

    청약은 되도록이면 해볼만 할거 같습니다. 왜나, 밸류에이션대비 너무나 싼 가격으로 상장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상장 초기에는 적정 밸류에이션을 찾아가는 기간동안, 좋은 기회가 올 수도 있겠다는 막연한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돌다리도 두드리고 건너라고 하였죠? 추후 결과에 대해 냉정히 판단하여 투자에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여러분들의 기업분석투자가 기분투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은 투자 권유나 추천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결정과 판단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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