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세요 기업 분석 투자 기분투입니다.
지난 2월 2일 금요일. 코스피 2.67%상승! 오랜만에 큰 폭 상승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기업 밸류업 프로젝트 - 코리아 디스카운트 과연 해결될까?
지난 금요일의 상승은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저 PBR 기업 밸류업 프로젝트 발표에 따른 영향으로 보여집니다. 사실 대한민국 주식시장은 장기투자하기에 최악중의 최악 시장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고질적 '코리아 디스카운트'때문입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한국의 평균 PBR 이 0.91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PBR은 무엇이냐? 시가총액을 기업의 자산가치로 나눈 값입니다. 즉, 시가총액=기업의 가치 임에도 불구하고, 기업이 갖고있는 자산보다도 주식 시가총액이 낮은 아주 이상한 상황이라는 것이지요.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이유는 무엇일까?
그럼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그 이유로는 크게 3가지 정도 꼽힙니다.
1.지정학적 위기, 2.후진적지배구조, 3.낮은 지배구조
1. 지정학적 위기
제가 차례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지정학적 위기입니다. 북한이라는 리스크가 우리나라의 기업가치를 낮춘다는 주장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주장에는 동의하지않습니다. 왜냐? 전 세계에서 가장 지정학적 위기가 높다고 생각되는 대만은 PBR 값이 2배이며, 우리나라의 PBR 값이 전세계 주요국 45개중 41등 이라는 매우 심각한 위치라는 점입니다.
우리나라보다 PBR이 낮은 나라는 러시아, 루마니아, 그리스 등 국가가 디폴트 에 빠졌거나(그리스) 국제적 불량국가로 뽑힌 국가(루마니아, 러시아) 뿐이라는 사실입니다. 즉, 지정학적 위기가 디스카운트의 이유가 되기는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이 그정도로 최악의 상황이 아니라는 점을 고려하면, 한국 주식 저밸류의 이유가 지정학적위기가 아님은 자명합니다.
2. 후진적 지배구조
다음은 후진적 지배구조 입니다. 이는 제가 생각하기에 아주 심각한 이유 중 하나 입니다. 왜냐? 대한민국 상장사의 대부분은 지배구조가 매우매우 엉망입니다. 대주주 지분율이 매우 낮지요. 대표적으로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 삼성전자 지배주주 이재용회장의 지분은 1.66%에 불과합니다. 믿겨지십니까? 단 1.66%의 지분으로 그 큰 기업을 지배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지배주주라면, 1.66%지분율 뿐인데 굳이 배당을 할까요? 아니겠죠 그냥 월급이나 많이 받고 말것입니다. 굳이 배당해서 남의 배 불려줄 일 있을까요? 우리나라 대부분의 기업들이 이러한 구조며, 대주주 지분이 매우 낮고 자사주 비중이 매우 높은 경향성이 있습니다. 또한, 여러기업들의 순환출자를 하거나, 모기업을 상장시켜놓고, 주요 사업을 자회사로 분할하여 자회사를 또 상장시키는 중복상장 등 매우 악질적인 일이 일상적입니다.
제 머릿속에 이에 해당하는 소위 대기업이 몇십곳이 떠오릅니다. 까놓고 말해서 우리나라 기업들 중에서 이렇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심각하지요.
그러면 이게 다 기업 탓 일까요?
마냥 기업탓으로 돌리긴 어렵습니다. 왜냐 이 모든게 바로 상속 때문이거든요. 우리나라의 상속세는 다들 익히 알듯이 50%이며, 대주주 할증까지 들어가면 60% 입니다. 그러면 예를들어봅시다. 할아버지가 세운 회사가 2세, 3세 경영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대략 3~4번의 상속이 발생합니다. 왜냐? 법정 상속율에 따라 배우자인 할머니가 할아버지의 지분을 받게된다면, 할머니 사후에 상속지분에 또다시 상속세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즉, 할아버지가 100%의 지분을 남겼더라도 상속세를 3번만 내고나면 40% -> 16% -> 6.4%. 즉, 100%가 6.4%가 되버립니다.. 여기서 한번 더 내면 대5%미만의 지분공시의무조차 없는 주주가 되버리는것 입니다. 즉, 기업이 영속성있게 유지될 수가 없고 지배주주 입장에서 주가를 올려봐야 나중에 상속할때 상속세내기만 더 어려워지기때문에, 굳이 주가를 올리려른 노력을 할 필요가 전혀 없어지는 것입니다.
이는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문제라고 봅니다.
3. 낮은 주주환원
주주환원은 쉽게말하면 배당입니다. 하지만 아까 위에서 말했듯이, 우리나라 기업을 지배하는 지배 대주주들은 대부분 지분율이 매우 매우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배당을 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자연스래 배당율은 낮아지고, 투자매력이 전혀 없어지는것 입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성공할 수 있을까?
최근 기업 밸류업 방법으로 주장되는것이, 자사주 소각 및 자사주에 신주배당 금지, 등의 조치가 논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전혀 다릅니다. 만약에 기업이 상속세로인해 경영권 유지가 어려워진다면 그것을 방어하기위한 수단은 결국 자사주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즉, 높은 자사주와 낮은 배당은 현재 우리 시장구조상 아주 지극히 생존을 위해 필요한 구조라는 것이죠. 궁극적으로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해결되려면 정치권에서의 상속세 문제 해결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만약, 그것도 아니라면, 기업 경영권 보장을 위해 미국처럼 지배주주의 주식의결권을 주당 10배, 100배로 인정해주는 등의 베네핏정도는 반드시 나와야할 것으로 봅니다.
현재 나오는 조치로서는 기업 밸류업 프로젝트는 성공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하지만 더 나아가, 궁극적인 시장조치를 취하는 움직임이 나올 경우에는 이는 엄청난 투자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나, 저는 최근에 언론에서 주목하는 은행/증권사 주식보다는 대주주 지분율이 높은 보험사를 매우 눈여겨 보고 있는 편입니다. 다만 PF 대출 부실이 증대할 경우 이는 심각한 위기가 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조사를 철저히 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또한, 절대적으로 대주주 지분율이 높고 지배구조가 확실한 기업위주로 살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기분투였습니다. 다음시간에는 기업 밸류업 프로젝트 관련 기업 1곳을 공개하여 분석해보겠습니다.
*이 글은 투자 권유나 추천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대한 책임과 판단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기업 분석 투자 > 시장 미래 전망(투자 전략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 비전프로 - 공간 컴퓨팅의 시대는 오는가? - AR XR MR의 완성 (29) | 2024.02.16 |
---|---|
패러다임 시프트 - 로봇 산업 혁명(feat. 레인보우로보틱스) (29) | 2024.02.13 |
[FOMC]4연속 금리 동결.. 파월 3월에도 인하 없어 - 24.01 CPI전망 (45) | 2024.02.02 |
AI 시대 진정한 승자는? 온디바이스 AI 관련주 분석 (4) | 2023.12.19 |